Department Introduction 학과소개

전공소개

MAJOR IN ROBOTICS AND VEHICLE ENGINEERING

지금 그대가 서 있는 이곳에
예술‧디자인 가치 창조 함께여는 역동적 미래

디자인조형학과는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공예디자인, 서양화·한국화·환경조형전공 총 4개의 세부전공으로 나뉘며, 종합적인 사고와 방법론을 교육하고, 21세기 디자인 가치가 주도하게 될 문화 정보 시대에 창조적인 조형능력과 디자인 문제 해결능력을 갖추어 국가와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전문 디자이너 및 예술인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합니다.

생활문화 창출을 위한 자연과 인간의 양면적인 문제를 다각적으로 해석하고 디자인 발상에서 프로세스 분석 및 최종 결과물 제작까지 창의적인 디자이너를 양성합니다.
전문디자이너로서의 기초 원리와 제작 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디자인의 전개과정, 방법 등의 연구에 중점을 둔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마케팅, 판매, 소비자 구매동기 등을 분석하여 통합적인 디자인 안목을 갖추도록 그룹 및 맨투맨 교육으로 다양한 아이디어 사고의 객관성을 높일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세부전공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이 요약 정리할 수 있습니다.

시각디자인

시각디자인은 시각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치밀한 기획을 통해 종합적으로 인간감정에 호소하는 형태로 쌍방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하며 전달정보를 변경시키는 창의적 작업으로서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구를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오늘날의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리더 역할을 담당하는 시각 디자인의 분야별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산업디자인

산업디자인 전공에서는 컴퓨터를 활용한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이론과 실기를 효율적으로 습득하게하고 디자인 전개과정에서 효과적인 도구의 역할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국가와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는 해양문화산업, 신발산업, 주방용품, 가전제품, 운송기기, 환경디자인 등 각 산업분야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여 산업디자인 분야를 통해 21세기 첨단 디지털&멀티미디어 시대에 유연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공예디자인

공예디자인 전공에서는 공예제품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한 혁신적인 수업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텍스타일 디자인 과정에서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결합을 통한 대량생산과 수공예의 고품격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속, 목공디자인 과정에서는 3D CAD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정확한 형태의 이해와 더불어 폭 넓은 안목을 통해 현대 공예디자인의 산업화와 실험적 디자인을 제안하며 창조적인 공예디자이너로서의 능력을 배양하는데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서양화·한국화·환경조형전공

서양화 전공에서는 ‘순수미술(fine-arts)’의 이념에 입각하여 현대미술의 역량 있는 전문 작가와 미술전문인의 배출에 교육의 목적을 두고있습니다. 서양화의 기초가 되는 제반 커리큘럼과 함께, 현대 서양화의 조류가 매체와 장르의 경계를 넘나들고 특히 사진, 비디오 아트, 설치미술, 개념미술, 컴퓨터 등을 활용한 첨단 실험 작업 등이 활발한 현 미술계의 양상에 대응하도록 수업을 진행합니다. 예술을 통해, 예술과 더불어 사회와 역사와 인간을 통찰하는 전문 서양화가와 21세기 시각문화를 선도할 미술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한국화·환경조형전공은 동양적인 정신과 가치관을 바탕으로 창조적이고 실험적인 회화형식을 추구하는 한국화와 입체적 조형미의 완성을 추구하는 창의적인 조형원리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이고 실험정신의 표현을 추구하는 환경 및 입체조형을 함께 공부하는 전공으로 예술가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하며 작가적 자질의 개발과 육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학생 개개인의 자질과 균형 있는 실기교육을 바탕으로 국제화의 흐름에 맞는 능동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학과특성

  • 정보의 다양화와 예술문화 융합 환경을 이끌어갈 창조적인 인재양성
  • 통합화된 교육모델로 전문적인 예술‧문화‧디자인이론의 탐구
  • 문화에 대한 전공교육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한 예술‧디자인 능력함양
  • 지식 콘텐츠 생산을 주도하는 예술‧디자인 프런티어의 배출